특색교육

  • 효천교육
  • 특색교육

테마있는 교육활동1

생각을 넓히는 효천 365 독서 프로젝트

가. 목적

학생들이 스스로 책을 찾아 읽을 수 있는 환경 및 여건을 조성하여 학생들의 사고의 폭을 넓히며 독서의 생활화를 통해 지식을 탐구할 수 있는 능력과 올바른 인성을 형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나. 방침

1) 학교 도서실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다양한 독서 체험 활동의 환경 및 기회를 제공한다.
2) 학년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행사를 추진함으로써 365일 독서의 생활화를 실현한다.
3) 독서 활동 후 북아트, 독서록, 독서 기록장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서로의 사고를 공유한다.
4) 가족들과 함께 하는 독서활동을 통해 가정과 학교에서의 독서 생활화를 공유하여 올바른 독서태도를 통한 독서습관을 기른다.

다. 세부추진계획

추 진 내 용 대 상 시 기 담 당 비 고
‣ 학교 도서실 프로그램 운영
  - 도서실 이용 수업
  - 가족 독서 운동
  - 빛고을 독서마라톤
  - 국어사랑 한글사랑교육
  - 다독아표창
 
‣ 학년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행사
  - 학년별 독서활동 주간 운영
  - 사제간 독서의 시간
 
‣ 학부모 독서회
  - 학부모 독서회 활동(저학년 책 읽어주기)
 
전교생 4월
연중
연중
연중
8,12월
 
 
10월
연중
 
 
연중
사서
사서
사서
담임
사서
 
 
담임
담임
 
 
담당
 

라. 기대효과

1) 학교 도서실 독서 프로그램을 통해 독서의 기회 및 참여율을 높일 것이다.
2) 학교와 가정이 함께하는 독서 교육 활동 여건을 조성하여 독서의 생활화를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3) 다양한 독서 활동을 통한 미래인재교육 육성에 이바지할 것이다.

테마있는 교육활동2

꿈과 끼로 행복을 채워가는 효천 문화예술 프로젝트

가. 목적

1) 문화예술에 대한 흥미를 갖고 예술적 감수성이 신장되도록 한다.
2) 다원화된 사회에서 아름다운 정서를 지닌 예술적 심미안을 길러주도록 한다.
3) 문화예술 향유를 통해 도덕적 품성을 겸비한 문화 시민을 육성하고자 한다.

나. 방침

1) 전체 학생 및 학부모, 교사가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2)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등과 연계하여 문화예술과 함께하는 환경 및 기회를 제공한다.
3) 학년별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한다.

다. 세부추진계획

추 진 내 용 대 상 시 기 담 당
‣ 문화예술의 이해
  -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연중 계획 수립
  - 학생 동아리 개설시 문화예술 분야 개설
  - 자율 동아리, 문화예술 동아리 개설
  
‣ 문화예술 활동에의 참여
  - 학년별 문화예술 외부강사 활용 교육 프로그램 진행
  - 문화예술 동아리 활동 및 학생 동아리 참여
  - 담임과의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 수업 진행
  - 학부모 동아리 운영
  - 교사 동아리 운영
  
‣ 문화예술의 공유
  - 문화예술 활동 결과물 전시 및 활동 내용 공유(효천 꿈동이 학예회)
 
 
전교생
 
 
 
 
전교생
 
 
학부모
교사
 
 
전교생
 
 
 
3월
 
 
 
 
 
4월∽10월
 
 
 
 
 
10월∽11월
 
 
담임
담임
담당자
 
 
 
담당자

담임
 
 
 
담당자
 

라. 기대효과

1) 문화예술에 대한 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도덕적 품성과 문화적 감수성이 신장될 것이다.
2) 학생, 교사, 학부모의 문화 예술에 대한 자긍심이 고취될 것이다.
3) 학생, 교사, 학부모의 문화적 욕구 충족으로 인해 즐거운 학교 문화가 조성될 것이다.